술의 영혼 Spirit

[주류] 인간과 술 이야기~/스피릿

술의 영혼 Spirit

홈텐더다운 2020. 10. 30. 16:15
728x90
반응형

- 정의 -

스피릿은 기본적으로 주정을 일컫습니다. 술을 말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알코올(Alcohol) 입니다. 주정이란 바로 술의 베이스를 말하는 단어죠. 알코올 자체를 가리키는 단어가 스피릿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술을 만드는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발효, 증류 등의 방법이 있죠. 스피릿이 가리키는 술은 바로 증류주입니다. 왜일까요? 여기에 대한 해답은 ‘어떠한 것이 더 순수한 알코올인가?’라는 물음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발효주는 과일 등의 재료와 효모를 더해 만들어냅니다. 반대로 증류주는 발효주나재료를 더한 알코올을 증류시켜 만들죠. 때문에 투명하고 높은 도수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과정으로 보았을 때. 불순물이 더 적은 순수한 알코올에 가까운 술. 감이 오시나요?

 

- 화이트와 브라운 스피릿 -

증류주에는 럼, 진, 보드카와 같은 투명한 술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위스키, 브랜디와 같은 색을 가진 증류주도 있죠. 화이트 스피릿은 이러한 투명한 증류주를 말합니다. 브라운 스피릿은 위스키, 브랜디 등이 속하게 되는 것이죠. 

대체로 연한 황금빛과 같은 색을 띄는 정도까지 화이트 스피릿이라고 합니다. 착색이나 숙성 등 어떠한 과정을 거쳐 색이 만들어진 것을 브라운 스피릿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혹자는 이 브라운 스피릿을 다크 스피릿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 소주는? -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술은 무엇일까요?. 바로 한국의 소주입니다.

소주는 고려시대부터 지속되어온 한국의 술입니다. 과거의 소주는 쌀을 증류하여 만드는 증류주였습니다. 이러한 증류식 소주가 타격을 받게 된 것은 1964년의 일입니다.  ‘양곡관리법’에 의해 이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당시 부족한 쌀 공급을 해소하기 위하여 전통 제법으로 소주를 만들기 어려워졌습니다.

소주는 이 시기부터 고구마, 당밀 등의 원료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단식 증류로 만들던 제법 또한 생산량이 월등한 연속식 증류로 바뀌었습니다.

여기서 탄생된 것이 지금 우리가 즐겨 마시는 값싸고 독한 술. 희석식 소주라 불리는 주정, 당, 물의 혼합체입니다.

전통 제법의 소주는 1988년을 기점으로 전통 문화를 알리고, 복구하려는 움직임에서 점차 복원되었습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소주 또한 하나의 스피릿이라 부를 수 있습니다. 증류와 여과를 거치며 품질을 관리하기 때문이지요.

 

[출처]베니의 서랍

스피릿
728x90
반응형